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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 중앙역

베를린 중앙역

중앙역 전경
중앙역 내부

기본정보

  • 독일 통일(1989) 후 개최되는 18회 FIFA 월드컵 경기(‘06.6.7.~7.9.)에 맞춰 과거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독일의 재건작업의 일환으로 파리, 모스크바, 스톡홀름, 비엔나 등을 연결하는 베를린 중앙역 계획 착수(1992)

베를린 중앙역 정보 - 위치,규모,사업비,시설조성,이용객,시설개요 정보 제공
위치 10557 Berlin Mitte, Berlin, Germany
규모 건물면적 70,000(지하3층, 지상5층)
사업비 12억 EUR(정부 5억 유로, DB 7억 유로)
시설조성 업무시설 12,000㎡, 수익공간 23,000㎡(점포수 80개)
이용객 35만명/일
시설개요
  • 풀랫폼(동서방향) : 연장 321m(지상 15m), 6선 3홈(섬식 승강장)
  • 중앙홀(남북방향) : 3층, 23,000㎡(폭 46m, 연장 159m)
  • 철도구조물 : 높이 46m(라멘구조)
중앙역 앞 슈프레강
중앙역 앞 슈프레강
  • 환승 및 연계교통 집중되어 있고 주차장이 근접해 있어 복합환승센터 기능 구현
  • 지하공간이 격자구조가 아닌 단일구조로 되어 있어 개방감 향상
  • 역 앞은 넓은 공지와 강이 접해있어 교통과 관광, 휴식공간으로 가능
  • 베를린 철도 교통중심 거점으로 부상
  • 승차게이트가 없어 전철 및 탑승·환승시간 대폭 단축

연계교통수단 : 전철, 고속열차, 지방열차, 경전철, 버스

철도

  • East-West, North-South intercity express railwayline이 교차

  • 두 층에 14개 승강장이 위치, 1일 1,100여대의 철도가 운행(고속철도 약 160대, 지방열차 약 310대, 시내전철 약 616대)

  • East-West Line은 Hanover · Cologne 방면 열차, North-South Line은 Hamburg, Leipzig, Munich 방면 장거리 열차 운행

  • 근교 열차(S-Bahn) 운행(3.5분 간격) : S5, S7, S9, S45, S75

버스

  • 162, 163, 171, 734, 736, 120, 123, 147, 240, 245, N60, N71번 노선 경유

환승시설 및 동선체계

  • 역사내 지하에 860대 공간의 지하주차장 및 택시 승하차장 90면 제공

  • 환승통로 430개, 에스컬레이터 58개, 엘리베이터 37개 설치

  • 시각장애인을 위한 바닥 홈 및 점자 시설 설치

  • 궤도 도상의 콘크리트화 : 열차 접근시 소음 경감, 플랫폼 본체에 완충 시스템 장착으로 진동 감소

  • 태양광 발전기 설치하여 연간 160,000kw의 전기 생산, 역 전력소비량 중 2% 차지

  • Deusche Bahn의 Triple-S 프로그램 : 역사 내외부의 서비스, 안전, 청결 관리

  • ServicePoint : 시각표 · 운행현황 제공, 도시 관광정보 제공, 유실물 보관 등

부대시설

  • 5층 규모의 본역 건물과 역 양 측단에 12층 규모의 업무용 빌딩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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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부서
균형발전기획관
최종 수정일
2025-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