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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 중앙역

베를린 중앙역

중앙역 전경
중앙역 내부

기본정보

  • 독일 통일(1989) 후 개최되는 18회 FIFA 월드컵 경기(‘06.6.7.~7.9.)에 맞춰 과거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독일의 재건작업의 일환으로 파리, 모스크바, 스톡홀름, 비엔나 등을 연결하는 베를린 중앙역 계획 착수(1992)

베를린 중앙역 정보
위치 10557 Berlin Mitte, Berlin, Germany
규모 건물면적 70,000(지하3층, 지상5층)
사업비 12억 EUR(정부 5억 유로, DB 7억 유로)
시설조성 업무시설 12,000㎡, 수익공간 23,000㎡(점포수 80개)
이용객 35만명/일
시설개요
  • 풀랫폼(동서방향) : 연장 321m(지상 15m), 6선 3홈(섬식 승강장)
  • 중앙홀(남북방향) : 3층, 23,000㎡(폭 46m, 연장 159m)
  • 철도구조물 : 높이 46m(라멘구조)
중앙역 앞 슈프레강
중앙역 앞 슈프레강
  • 환승 및 연계교통 집중되어 있고 주차장이 근접해 있어 복합환승센터 기능 구현
  • 지하공간이 격자구조가 아닌 단일구조로 되어 있어 개방감 향상
  • 역 앞은 넓은 공지와 강이 접해있어 교통과 관광, 휴식공간으로 가능
  • 베를린 철도 교통중심 거점으로 부상
  • 승차게이트가 없어 전철 및 탑승·환승시간 대폭 단축

연계교통수단 : 전철, 고속열차, 지방열차, 경전철, 버스

철도

  • East-West, North-South intercity express railwayline이 교차

  • 두 층에 14개 승강장이 위치, 1일 1,100여대의 철도가 운행(고속철도 약 160대, 지방열차 약 310대, 시내전철 약 616대)

  • East-West Line은 Hanover · Cologne 방면 열차, North-South Line은 Hamburg, Leipzig, Munich 방면 장거리 열차 운행

  • 근교 열차(S-Bahn) 운행(3.5분 간격) : S5, S7, S9, S45, S75

버스

  • 162, 163, 171, 734, 736, 120, 123, 147, 240, 245, N60, N71번 노선 경유

환승시설 및 동선체계

  • 역사내 지하에 860대 공간의 지하주차장 및 택시 승하차장 90면 제공

  • 환승통로 430개, 에스컬레이터 58개, 엘리베이터 37개 설치

  • 시각장애인을 위한 바닥 홈 및 점자 시설 설치

  • 궤도 도상의 콘크리트화 : 열차 접근시 소음 경감, 플랫폼 본체에 완충 시스템 장착으로 진동 감소

  • 태양광 발전기 설치하여 연간 160,000kw의 전기 생산, 역 전력소비량 중 2% 차지

  • Deusche Bahn의 Triple-S 프로그램 : 역사 내외부의 서비스, 안전, 청결 관리

  • ServicePoint : 시각표 · 운행현황 제공, 도시 관광정보 제공, 유실물 보관 등

부대시설

  • 5층 규모의 본역 건물과 역 양 측단에 12층 규모의 업무용 빌딩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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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2024-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