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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권

DMC역 복합개발

 

비전 및 목표

DMC기반으로 상암수색지역 통합하는 글로벌 서북권 광역중심 육성

기존계획 검토

2030 서울플랜(2013.9월 발표) 상암·수색권역을 서울의 7대 광역 중심 대규모 개발용지를 활용하여 서부지역의 광역적 고용기반 구축 / 공항철도KTX인천영동도공항-9호선김포공하-경의선철도 일산,파주,문산-의정부동두천-구리남양주,평창, 1.중심지 일자리 : 미래산업 고용기반 확충을 통한 중심기능 강화, 2.지역간 연계를 위한 철도망 구축 : 상암과 마곡을 도시철도로 연계, 3.지역특화 : 지역자원의 연계·육성을 통하 관광활성화 / 상암·수색권 육성을 위한 종합발전계획(2013.2월 발표) - 산업(일자리)측면, 생활의 관점, 장소적 관점에서 3대 육성목표 설정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국제적 창조문화 중심지 / 산업일자리,디지털 영상 및 미디어 산업의 중심,생활서울,서울 서부권의 광역생활중심, 장소,문화관광,자연,디지털이 융합된 국제적 문화/관광거점, 디지털미디어 기반의 국제적 창조문화 중심지 1. 미디어 영상 및 미디어 산업, 2. 서울 서북권의 광역생활 중심, 3. 자연, 디지털이 융합된 국제적 문화, 관광의 거점 으로 구현 / 수색역 일대 개발 가이드라인(2014) - DMC의 디지털미디어 기능을 기반으로 상암·수색지역을 통합하는 서북권 핵심 거점 육성 / 개발목표:DMC의 디지털미디어 기능을 기반으로 상암·수색지역을 통합하는 서북권 핵심 거점 조성 개발방향-지역간 연계 및 공간적 연결, 중심기능의 확충·보완, 계획의 실현성 강화 1. 지역간 물리적, 공간적 연계 및 환승 체계 개선, 2. 광역 중심기능 확충 및 서북권 관문 역사로서의 전면성 확보, 3. 계획의 실현성 강화

추진전략 1 : 광역 중심기능 확충

DMC기능 확장 및 육성, 복합문화관광, 중심상업시설 도입 등

추진전략 2 : 지역 간 연계 활성화

입체적 보행로 조성, 도로신설을 통한 지역간 통합, 환승체계 개선 등

잠재력 및 제약요인

잠재력

1/ 대규모 개발 가용부지 - 新산업 미래 먹거리 창출이 가능한 충분한 면적, 2/ 광역중심 성장가능한 최적입지 - DMC외연적 기능 확대 시기도래 및 주변 문화관광 인프라 활용가능, 3/ 서울관문 사통팔달 접근성 - 경의선, 공항철도, 6호선 등 철도 교통의 결절점 및 서북권 관문 역할 기대/ 개발가용지 220.342m2 *상암 DMC(57만m2)의 38.6% 수준/DMC의 기업 입주율 95.3%(공급한계) 그래프 사업체수 전체 2000-2010:579-2016:937,DMc유치업종 2000-293-476, 종사자수 전체 2000-2010:24,950-2016:45,167, DMC종사자수 2000-2010:22,199-2016:41,078/ 수색역 기점으로 서쪽으로 KBS 미디어센터, CJ E&M센터, MBC,YTN,SBS,상암DMC,인천공항,파주,일산(개성·신의주·유라시아), 동쪽으로  DMC역 상암DMC, 홍대입구,서울역, 아래로문화비축기지 친환경복합문화조성, 월드컵 경기장,평화의공원, 남쪽으로 난지천, 하늘공원, 서울 최대환경생태공원 에코랜드 3,471,090m2, 노을공원, 난지한강공원, 한강

제약요인

1/ 수색~상암 지역간 단절 고착화 - 철도부지를 경계로 수색과 상암이 물리적, 기능적으로 단절됨, 2/ 광역중심기능 부족 - 상업(판매)·문화시설 및 DMC 지원 다양한 업무시설 부족, 3/ 환승체계 불편 및 보행 연계성 부족 - 공항철도-경의선환승시간 15분 소요 주변 보행환경 열악/ 철도부지를 경계로 수색-상암단절:수색차량기지,검수고, 수차고, 차량사업소 우측으로 삼성SDS센터, MBC, SBS, 물빛문화공원, DMC타워, 기관차 승무사무소, 수색역, DMC역 우측으로 수색자이, 수색 지구단위계획구역, 폭250~300m/광역중심지별 주요 중심기능 비교 상암수색-용산-청량리,상암/상암~수색 지역간 격차 심화/철도-버스 간 환승 불편/지하보행토로(토끼굴)/공항철도-경의선DMC역 환승체계(800m)

계획방향 도출

잠재력 : 대규모 개발가용 부지, 광역중심 성장 가능한 최적 입지, 서울관문 사통발달 접근성, 잠재령활용 + 제약 요인 : 수색-상암 지역간 단절 고착화, 광역중심 기능 부족, 환승체계 불편 및 보행 연계성 부족, 제약요인 해소 → 광역 중심 역할 정립 및 지역간 연계를 최우선 계획방향으로 추진

추진현황

사업개요

  • 위치은평구 수색로 261 일대(철도부지)
  • 사업규모총319,935㎡(가용면적 : 220,342㎡)
  • 목표연도2030년

추진사항

  • - 지구단위계획 수립
  • - DMC역 사전협상 추진

대상지 현황

- 20세기 수색은 서북지역의 주거지로, 상암은 쓰레기 매립장으로 사용

수색동 : 1930년대-철도차량기지 조성, 1949년-서울시 편입(서대문구 수색리) / 상암동 : 1908년-경의선 개통, 1949년-서울시 편입(서대문구 상암동), 1977년-쓰레기 전용 매립지로의 활용결정, 1977년 ~ 1993년 난지도 쓰레기 전용 매립지활용

 

- 21세기 수색지역은 개발 정체로 노후, 상암은 DMC개발로 국제적 디지털 미디어 특화도시로 변모

수색동 : 1997년, 2000년 6호선 개통, 수색로 확장, 2008년 수색증산뉴타운결정고시, 현재 수색증산재정비촉진지구 변전소 부지 사업지연, 수색증산재정비촉진지구 9구역 이주시작/상암동 : 2000년 상암새천변신도시기본계획, 디지털미디어시티기본계획, 2004년 택지공급공고, 2013년 디지털게임스타디움, 팬택R&d센터준공, DMC산학협력연구센터개관, 상암IT타워준공, YTN상암신사옥 준공, MBC상암신사옥 준공, 상암DMC의 성고적인개발

향후계획

  • - 2023~ : 철도건설 기본계획승인 협의
  • - 2024~ : 민간 사업시행자 공모(코레일) 예정
  • - 2025~ : 철도시설 부지 사전협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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